타인이 기꺼이 언급하기 꺼려하는 것을 이야기한다. 타인과 다른 방법으로 대화와 발표를 시도해 본다. 더 프로페셔널하게 보이는 것은 유머보다는 진솔하고 진지하게 다가서는 대화법이다.
■ 정서적인 영향에 민감하라.
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 청중이나 대화의 상대가 어떠한 영향을 받을 수 있을런지에 대해 스스로 파악하다. 그리고 이에 맞는 방식을 찾아 내어 대화, 협상, 보고, 발표를 이끌고 가야한다.
■ 발표시에 목표가 뚜렷하지만, 단순하게 판단을 내리지 않는다.
발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뚜렷하게 전달해야 한다.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를 꼭 수행해야 한다는 스스로의 믿음이 있어야 한다. 하지만, 그 방향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하거나 분석 기법을 통해서 구체적인 판단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. 마케팅이라면, SWOT, 4P, STP 등의 분석, 프로젝트 관리에서 상세한 간트챠트를 제시하는 것들이다.
■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한다.
분석에 더하여 구체적인 사례연구(case study)를 제시한다.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수행지 않았을 때의 실패 사례, 비슷한 사례로 성공한 회사와의 벤치마킹도 좋다. 이 때에 계량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도 잊지 말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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